한국사 공부

조선의 정치 2편 (붕당 정치 1)

후니 NO.1 2022. 3. 17. 16:01
반응형

1. 붕당의 시대적 배경

ㄱ. 사림 세력의 성장

선조가 즉위하면서 그동안 향촌에서 세력 기반을 다져오던 사림 세력이 대거 중앙 정계로 진출하여 정국을 주도하게 되었다. 훈구 대신들이 중앙 정계에서 사라지게 되면서 정치는 예전과 다르게 운영되었다. 언론을 담당하는 관청의 활동이 훨씬 자유로워져, 관직이 낮아도 나랏일을 비판할 수 있게 되었다. 여론을 수집하여 정책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고 올바른 정치가 무엇인지 찾으려는 연구도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ㄴ. 사림 세력 내의 갈등

①원인 

선조(1567~1608)때에 이르러 명종(1545~1567) 때의 외척 정치의 잔재를 청산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사림 간의 갈등이 일어났다. 즉, 사림 세력은 외척 정치의 잔재 청산을 놓고 훈구라도 믿을 만한 인물과는 협력해야 한다는 측과 모두 배척해야 한다는 측으로 나뉘었다.

②기성 사림

명종 때부터 외척 정치에 참여해 온 기성 사림들은 현실론을 제기하며 외척정치의 과감한 청산에 소극적이였다.

③신진 사림

명종 때의 정권에 참여하지 않았다가 선조 때 새롭게 정계에 등장한 신진 사림들은 원칙에 더욱 철저하여 외척 정치 청산을 보다 강력하게 요구하였다.

 

2. 붕당의 시작

ㄱ. 배경

외척 정치의 잔재를 청산하는 문제로 갈등을 겪던 사림 세력은 인사권을 가진 이조전랑의 자리를 둘러싸고 격화되어 마침내 동인서인의 붕당이 탄생하였다. 즉, 두 세력간의 갈등이 심화되자 왕실의 외척이면서 기성 사람의 신망을 얻던 심의겸과 당시 명망이 높고 신진 사림의 지지를 받던 김효원 사이의 대립으로 붕당이 이루어졌다.

ㄴ. 사림의 분당(1575, 선조)

김효원을 지지하는 세력은 동인이라 불렀고, 심의겸을 지지하는 세력은 서인이라 불렀다. 기성 사림을 중심으로 서인이 형성되고, 신진 사림을 중심으로 동인이 형성되었다. 이후 조정은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 서로 비판하고 견제하면서 정치를 운영하였다.

①동인

이황과 조식, 서경덕의 학문을 계승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다수의 신진 세력들이 참여하여 먼저 붕당의 형세를 이루었다.

②서인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가담함으로써 비로소 붕당의 모습을 갖추었다.

 

3. 붕당의 형성

ㄱ.  성격

16세기 말 중앙 정계의 주도권을 장악한 사림은 내부의 학문적 입장과 학통에 따라 붕당을 형성하여 붕당 정치를 전개 하였다. 붕당은 정치적 이념과 학문적 경향에 따라 결집되어 정파적 성격과 학파적 성격을 동시에 갖게 되었다.

ㄴ. 배경

원래 붕당은 신하들끼리 모여 정파를 이룬 것이기 때문에 왕권이 강성하였던 조선 초기에는 용납될 수 없었다. 그러나 16세기 왕권이 약화되고 사림 정치가 전개되면서 그 부산물로 붕당이 생기고, 붕단 간의 다툼이 벌어졌다.

 

※ 이조 전랑과 붕당

이조 전랑은 이조 정랑(정5품)과 이조 좌랑(정6품)을 합쳐 부르던 말로, 국가의 주요 여론을 형성하고 탄핵의 핵심 기구인 3사(사헌부, 사간원, 홍문관)관리 임명 추천권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후임자를 천거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이 있었기 때문에 사림은 이조 전랑직을 놓고 대립하였다. 결국, 사림 세력 간의 갈등이 깊어져 사림은 서인과 동인으로 나뉘게 되었다. 즉, 사림 세력이 성장하면서 정치에 참여하려는 양반의 수는 더욱 많아지는데 반하여 관직과 경제적 특권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획득하기 위한 양반 상호 간의 대립과 반목이 붕당을 둘러싼 정쟁으로 발전하였다.

 

※동인과 서인

 

① 동인

출신 배경 : 명종이 후 정권에 참여하지 않다가 새롭게 등장한 신진 사림

훈신,척신 척결 : 기성 정치의 잔재를 철지히 배격

지지 인물 : 당시 명망이 높고 신진 사림의 지지르 받던 김효원 지지 세력

학파적 성향 : 이황(남인), 조식과 서경덕(북인)의 학문을 계승한 사림 중심

② 서인

출신 배경 : 명종 이후 정권에 참여해 온 기성 사림

훈신, 척신 척결 : 현실 문제 더 중시, 피폐된 계층 사회 복구 우선

지지 인물 : 왕실의 외척이면서 기성 사림의 신망을 받던 심의겸 지지 세력

학파적 성향 : 이이(노론), 성혼(소론)의 문인 가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