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 · 1 운동 이후 민족 운동
ㄱ. 다양하게 전개된 민족 운동
(1) 임시 정부 수립
3 · 1 운동 이후 국외에서 민족의 대표 기관인 임시 정부가 수립되어 독립운동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됨으로써 민족 운동은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되었다.
(2) 외교 독립운동
미국 · 영국 · 소련 등 서양 열강의 지원 아래 독립을 이루려는 외교 독립운동이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3) 무장 투쟁 운동
평화적인 시위나 외교 활동만으로는 독립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젊은이들이 적극적으로 독립군에 가담함으로써 무장 투쟁도 더욱 치열해졌다.
(4) 실력 양성 운동
외교 독립운운동이 별로 성과가 없자, 경제 · 문화 방면에서 민족의 힘을 키우려는 실력 양성 운동이 전개되었다.
(5) 대중적 민족 운동
3 · 1 운동을 통해 항일 투쟁의 주체로 떠오른 농민 · 노동자, 청년 · 학생들의 대중적 조직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고, 6 · 10 만세 운동,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등 대규모 민족 운동이 일어났다.
ㄴ. 사회주의 운동의 대두
(1)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난 직후 연해주와 시베리아의 한인 사회나 도교의 유학생들 사이에 퍼지고 있던 사회주의 사상이 3 · 1 운동 이후 국내에도 전파되었다. 이처럼 사회주의 사상은 1920년대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이 고양되는 가운데 민족 운동의 새로운 이념으로 수용되었다.
(2)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
국내의 신문과 잡지 등 언론 매체들은 사회주의를 '신사상'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소개하는 가운데, 일부 청년 · 지식인들은 식민지 민족에 대한 지원을 내세우는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에 기대를 걸면서 사회주의 사상을 민족 운동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였다.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사람들에 의해 청년 · 여성 · 노동 · 농민 등 사회 각 부문에서 수많은 단체가 결성되어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 등 대중 운동이 전개되자, 사회주의 사상은 청년이나 지식인 사이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3) 서울 청년회 결성
1921년에 조직된 서울 청년회는 국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사회주의 단체로서 청년들은 강연회와 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강습소, 야학 등을 운영하면서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생활 개선을 도모하였다.
(4) 조선 청년 총동맹 결성
㉠ 결성 배경
1920년대에는 3 · 1 운동을 통해 항일 투쟁의 주체임을 자각한 청년 · 학생층에 의한 민족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에 사회주의 사상이 널리 보급되면서 청년 단체가 크게 늘어나자, 청년 운동을 통일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방편으로 창립되었다.
㉡ 활동
1924년에 사회주의 계열과 민족주의 계열 청년들을 아우른 단체로 '대중 본위의 새 사회 건설을 도모한다. 민족 해방 운동의 선구자가 될 것을 기억한다.' 등의 강령을 내세우고,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을 지지하고 일제의 식민 교육에 맞서는 활동을 하였다.
(5) 조선 공산당 결성
1925년에 결성된 조선 공산당은 비밀 조직으로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등 대중 운동에 관계하면서 민족 운동 내에 계급의식을 심어주었다. 1928년까지 4차에 걸쳐 창당되었으나 일제가 치안 유지법을 공포(1925)하여 사회주의 세력의 활동을 대대적으로 탄압함으로써 와해되었다.
2. 6 · 10 만세 운동(1926)
ㄱ. 조선 학생 대회 결성
1920년 5월 서울의 중등학교 이상의 학생들이 결성하여 강연회, 토론회, 체육 대회, 음악회 등으로 학생들의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식민지 교육 정책의 반대로 일본인 교사 배척 등을 내건 동맹 휴학을 주도하였다.
ㄴ.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1925년 서울에서 창립된 독립 단체로 민족의 현실을 자각하고 항일 민족 운동에 압장섰다.
ㄷ. 순종 황제의 승하
3 · 1 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면서 민족 운동이 다양하게 전개되었고,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갈등 속에서 독립운동은 진로 모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26년 4월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제 순종이 세상을 떠나자 민족 운동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ㄹ. 만세 시위운동 계획
순종의 서거를 계기로 사회주의자와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학생들은 1926년 6월 10일 3 · 1 운동과 같은 거족적인 만세 시위운동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사회주의 계열 인사들이 추진한 계획은 일본 경찰에 사전 발각되어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검거되고 거사가 수포로 돌아갔다.
ㅁ. 6 · 10 만세 운동
(1) 시위운동 전개
학생들은 예정대로 시위 계획을 추진하여 순종 국장일인 6월 10일 일제 경찰의 삼엄한 경비를 뚫고 장례 행렬을 따라가며 서울 시내 곳곳에 격문을 살포하며 독립 만세를 외침으로써 대규모 군중 시위운동을 전개하였다.
(2) 시위운동 동참
인산 행렬에 참여한 시민들이 가세하면서 시위가 확산되어 만세 운동은 순종 황제의 인산 행렬을 따라 종로에서 청량리까지 이어졌고, 인천과 개성, 순천과 통영에서도 만세 시위운동이 전개되었다. 이 소식을 전해 들은 각급 학교 학생들은 동맹 휴학 투쟁을 벌여 6 · 10 만세 운동에 동참하였다.
(3) 시위 의의
㉠ 민족 자주의식 자각
6 · 10 만세 운동은 일제의 사전 봉쇄와 강경 진압으로 3 · 1 운동만큼 전국적으로 확산되지는 못하였지만, 학생들에게 민족 자주의식을 불러일으켰고, 스스로가 민족 독립 투쟁의 중요한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였다.
㉡ 구체적 실천 노선 제시
당시 격문에 '일체의 납세를 거부하라. 일본인 공장의 직공은 총파업하라. 일본인 지주에게 소작료를 바치지 마라.' 등과 같이 일제 타도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었다.
㉢ 민족 유일당 운동의 전개 계기 마련
운동의 준비 과정에서 조선 공산당 등 사회주의 세력과 천도교 등 민족주의 세력이 연대함으로써 민족 유일당을 결성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6 · 10 만세 운동 이후의 학생 운동
각급 학교에서는 독서회나 항일 비밀 결사가 조직되어, 식민 지배 정책을 정면 비판하는 동맹 휴학 투쟁을 더욱 치열하게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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